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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학습과 생활리듬을 생각하는 새로운 학교 문화

운영의 목적

  • 학력관의 변화 : 지식과 이해 중심에서 활동과 체험을 중시, 앎과 삶의 통합
  • 학습시간의 탄력성에 대한 요구 : 활동과 토론 중심 교수-학습활동 전개를 위한 주제중심 학습 진행 요구
  • 작은 학교, 적은 인원에 걸맞는 학습형태의 탐색 필요
  • 7차 교육과정의 정신을 구체화하는 운영방식
  • 어린이의 학습흥미와 자발적 참여를 견인하는 학습형태
  • 적극적인 교과통합 방식의 학습활동 전개의 필요성
  • 주5일제 수업에 대비한 체험학습 인프라 구축

운영의 실제

실시시기

2001학년도 3월부터 현재까지 매주 토요일 (연간 30주 내외) 및 주중의 설계된 시간.

체험영역의 설정

  • 2001학년도 : 노작, 학예, 향토 답사, 견학의 4개 영역
  • 2002~2005학년도
    • 제1영역 생활체험 : 향토사회와 생활, 노작(의식주), 놀이, 여론, 여행활동
    • 제2영역 자연체험 : 과학 탐구활동, 환경 탐사, 계절이해와 놀이, 생태교육
    • 제3영역 예술체험 : 학예, 미적예술체험(음악, 미술, 무용 등), 전통예술체험
    • 제4영역 역사체험 : 문화재 탐구, 문화재 미적 탐구, 역사탐색 학습
    • 제5영역 자아영역 : 자아탐색, 진로, 성, 관계의 이해

    총 5개 영역으로 설정 운영

체험학습 및 프로그램 내용 선정방식

  1. 각 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필수 체험학습 주제 단원 추출 (부록 참조)
  2. 주제별 통합 방법에 따른 학습 방법 및 통합형태를 구안함
  3. 체험영역별 위계성을 종합하여 연간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완성함(부록)

설계와 운영방식

  • 교육과정과 연계를 보다 강화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함
  • 주당 3단위 이상 교과의 창의적 교과재량 방식으로 학년별, 교과별 배당시간을 배치하여 적용함, 따라서 음악, 미술 등은 교육과정의 지도요소와 활동내용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경우에 배당할 수 있음.
  • 하루 중 시간 배당은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 있음(특활로만 4시간, 혹은 즐생2, 슬생1,바생1로 총 4시간 등으로 배치하는 등 다양한 적용을 기함)
  • 통합교과적 활동으로 구안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만들되, 학습의 기반이 되는 국어와 수학 등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토요체험시간으로 배당하지 않음
  • 지도교사 :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교사를 배치함 (담임지도제, 주제중심학습의 교사 순환제, 학부모 및 외부자원활동자 지원제 등)
  • 활동단위의 유연성 : 전교생 공통활동, 학년통합, 학급등 활동단위의 유연성

기대하는 효과

  • 직접 관찰, 조작, 실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체험학습의 특성 상, 어린이들의 학습흥미와 자발성이 매우 높아짐
  • 일회적인 체험학습이 아니라 교육과정 전 영역에 걸쳐 치밀하게 조직되고 운영되는 연중 토요전일제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7차 교육과정의 정신에 충실한 체험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적용과 실천 가능성을 확인함.
  • 체험활동을 근간으로 하는 주제중심 학습방법이 구안, 적용되면서 보다 적극적인 교과통합이 이루어지고, 그 과정을 통하여 보다 본질적인 ‘삶’을 배우는 학교학습의 가능성이 열림
  • ‘교과서를 들고 세상 속으로’라는 말에서 시사하는 것과 같이 교과를 비롯한 모든 교육과정과의 상호연계성 속에서 체험학습을 파악하려는 학교와 교사들의 마인드가 확장됨. 따라서 체험학습프로그램의 기획에 전문적인 교사소양이 쌓이고 있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체험중심 학습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임.
  • 토요휴무제에 대비하여 ‘전일제 토요체험’의 형식이 아닌, 일상적 교과학습 활동 속에서 체험학습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내용과 형식으로 구비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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