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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의 실제

준비된 팀웍 체제로 움직이는 자율적인 교사문화 만들기

  • 민주적인 토론과 의사결정 : 안건토론중심의 민주적인 교사 주례회의, 방학중 교사 자체 워크샵 및 국내외 학교 및 교육현장 견학을 통하여 학교교육의 방향을 잡고, 긴밀하게 정돈된 교사팀웍체제로 이를 실현시키는 시스템
  •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는 교사연수 :초청강의, 교육독서토론, 삶의 이야기, 새로운 교육에 대한 정보공유와 공동학습등이 퇴근 이후까지 자발적으로 이루어짐.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다모임시간 운영

  • 전체조회등의 일방적 소통방식의 제도를 폐지하고 주 1회 전교생과 선생님 모두가 모여 학교 전체의 문제를 토론하고 결정하는 직접민주주의 제도의 다모임시간을 운영함. 작은 학교만이 할수 있는 제도로서 민주적 정신과 제도를 직접 경험함.
  • 매주 훈화, 동아리 발표, 이야기마당, 자치회의 등이 특별활동 시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에서 살아가는 규칙을 어린이들의 자치의 힘으로 해결함.

학부모, 그리고 전문가 함께 일구는 학교

  • 교사, 학부모 공동 논의의 장 마련 (교육계획의 입안과 평가에 학부모가 같이 참여함. 필요에 따라 밤 시간을 이용한 ‘교육사랑방’의 정기적인 개최, 교사학부모 공동연수, 공동의 교육세미나 개최)
  • 여러 학부모조직의 자율적인 운영과 학교교육 참여 : 학급단위 학부모회의 조직, 운영(학급, 학교교육에 대한 지원, 교육세미나를 자체로 꾸림), 동화읽는 어른모임, 좋은 아버지 모임, 자원활동자 모임 등), 1회 계절학교 운영에 약 30인 정도의 학부모가 상설 자원활동으로 학교를 지원함.
  • 학교지원을 위한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인력풀 운영 : 행정, 학계, 정치, 예술, 역사, 교육시민단체 등의 전문가 그룹(12개 영역, 30여명) 인력풀이 만들어져 각종 학교교육활동을 측면에서 적극 지원함.
  • 어린이, 학부모, 교사 모두가 참여하는 놀이마당, 등반대회, 축제 등이 여러 모임 주최로 수시로 열려 즐겁게 참여하는 분위기를 형성함.

홈페이지 사이버 공간으로 네트워크화된 학교공동체

  • 2001년 9월 홈페이지 개통, 현재까지 접속자 150만명을 상회함
  • 커뮤니티 페이지의 활성화로 학교교육에 대한 모든 소통이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짐. 또한 각종 학습안내와 학교자료등이 게시판과 자료실을 통하여 공유되어 학교교육에 대한 사이버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생산함.

기대하는 효과

  • 학교교육에 대한 주체들의 기대와 요구, 그리고 교육열정을 보다 적극적인 참여로 함께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을 없애고 학교교육에 대한 건강한 고민과 대안을 함께 찾는 공동체학교의 본질을 구현하려 함. .
  • 교사들의 자발성에 바탕한 교육희망 만들기, 어린이들의 건전한 자치문화, 교육공동체를 꿈꾸며 실천하는 헌신적인 학부모 등 주체간의 소통과 믿음을 기반으로 각종 학교 행사에 자발적인 참여가 매우 두드러짐
  • 교사 학부모 모두 시류에 휩쓸리지 않는 교육본연의 임무와 자세등을 상호학습하는 계기가 되어 교육본질에 보다 근접한 학교교육의 설계와 실현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함.
  •  현재접속자 : 1명
  •  오늘접속자 : 138명
  •  총 : 246,89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