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어린이 학습과 생활리듬을 생각하는 새로운 학교 문화

운영의 목적

가을계절학교는 보다 온전한 예술적 체험을 중시하는 공연예술 중심의 학습공간이다. 지역의 문화축제인 ‘남한산성 문화제’가 열리는 음력 9월 5일을 전후하여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운영된다.

  • 매년 남한산문화재가 있는 9월5일(음)있는 주간을 온전한 예술적 체험을 통하여 심미적 감수성을 높이는 가을계절학교 주간으로 운영한다.
  • 남한산문화제와 학교 예술제를 연계 운영하여 지역 사회 학교로서 역할에 기여 한다.
  • 예술제는 야외공연의 음악과 춤마당과 실내공연의 극마당으로 구분하여 장르의 특성을 살린다.
  • 소수 특기 학생 발표형의 예술제를 지양하고 모든 학생의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 문화예술제를 통해 특기 적성 활동의 발표의 장을 마련한다.
  • 극과 음악, 춤 영역등 다양한 예술장르에 학생 선택에 기회를 제공하고, 계절학교기간을 통하여 숙련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운영의 실제

  • 기간 - 매년 9,10월 중 남한산성 문화제가 열리는 전후 일주일 내외
  • 지도 내용 및 방법
    가을계절학교 지도 내용 및 지도 방법
    영억 중점지도내용 비고
    창의적 재량활동 가을 계절학교 (문화 예술 체험과 학교 축제) 1-6학년 24시간
  • 가을 계절학교 프로그램 구성의 예
    가을 계절학교 프로그램 구성
    개설강좌 구성내용 강사
    사물놀이 북, 징, 장고, 꽹과리 등의 사물놀이 기능 익히고 공연 외부전문가 및 교사, 학부모
    국악관현악 대금, 가야금, 거문고, 해금, 피리등의 국악관현악곡 익혀서 공연(특기적성활동과 연계)
    락밴드 보컬, 드럼, 기타, 건반으로 구성된 어린이 락밴드, 악곡 익혀 공연
    재즈댄스 저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재즈댄스 춤 익히고 공연
    현대무용(발레) 저학년을 중심으로 현대무용 연습을 통하여 공연
    중창 고학년을 중심으로 악곡 연습한 후 공연
    라틴 댄스 고학년을 중심으로 라틴댄스의 여러 장르 춤을 익히고 공연
    마당극 저학년을 마당극의 여러 요소를 익혀 극으로 공연
    마임극 마임의 특성을 이해하고 마임동작을 익혀 줄거리가 있는 마임극 공연 (실내극장 공연)
    연극 연극반을 중심으로 극본, 연출, 음향, 조명, 무대장치등, 극 공연에 필요한 전체를 자체로 준비한 정통 어린이극을 공연(실내극장 공연)

기대하는 효과

  • 학교단위의 예술체험학교 프로그램으로 재량시간을 운영하여 재량활동의 구조와 질이 보다 온전해진 새로운 학습의 방안이 개척됨
  • 어린이들의 심미적 감성이 수준이 높아질뿐더러, 예술장르에 대한 구조적 체험이 가능해지면서 각자가 지닌 소질과 적성이 가장 적극적으로 발현됨.
  • 학교축제와 연계하는 어린이들의 발표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한 결과, 보는 예술이 아닌 참여하는 예술, 체험하는 예술, 즐기는 예술로 발전하고 있음.
  • 교사들의 지도역량이 강화되어 계절학교 기간 뿐 아니라, 평소의 교과학습에서도 예술장르의 지도기법을 활용한 수업이 전개되어 학습의 흥미와 질에 제고됨.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41명
  •  총 : 193,984명